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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미국 & 한국

[전기차] 테슬라(NASDAQ:TSLA) 탄소배출권 거래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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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테슬라(NASDAQ:TSLA) 의 탄소배출권 거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발표 자료를 통해서 알아본대로, 테슬라의 흑자는 탄소배출권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0년 테슬라(TSLA) 연간실적발표 요약 : https://lab198.tistory.com/188

 

[해외주식] 테슬라(TSLA) - 2020년 연간실적 발표 요약

안녕하세요. 오늘은 모두가 알고있는 전기차 산업의 리더! 테슬라(NASDAQ:TSL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업형태 : B2C, B2B 사업군 : 전기차, 전기차인프라 [ 사업 Business ] 테슬라는 고출력의 완

lab198.tistory.com

 

여러 뉴스를 통해서 탄소배출권 거래를 빼면 테슬라는 적자라고 나오고 있는데요, 이는 사실이며, 금융차입비용이 과도하여 현재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생상 및 판매를 통한 이익인 영업이익은 흑자로 돌아선 상황입니다. 따라서, 금융비용에 대해서만 극복을 해낸다면 테슬라는 지속적인 흑자회사로 나아갈 수 있는 상황입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74&aid=0000243420

 

“탄소배출권 이제 안 사”…테슬라 수익 어쩌나 [장가희 기자의 뉴스픽]

[앵커] 기자가 콕 짚어 전하는 뉴스, 뉴스픽입니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대형 암초를 만났습니다. 세계 4위 완성차 업체 스텔란티스가 더 이상 테슬라가 판매하는 탄소배출권을 사지 않겠

news.naver.com

 

테슬라는 특정회사에 탄소배출권을 대규모로 판매할 수 도 있지만, 탄소배출권 거래소를 통해서 탄소배출권 판매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회사에 대규모로 판매한다면 좋은 조건으로 많은 양을 판매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탄소배출은 유럽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규제가 가해지고 있으며, 탄소배출권 거래양도 늘고 있습니다. 가격 또한 연초와 비교해서 크게 변동이 없습니다. 연중에 내려갔다가 현재는 연초의 고점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barchart.com/futures/quotes/CKZ21/overview

 

그리고, 다른 기사에서는 한국의 철강, 석유화학 기업들이 글로벌 탄소세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나옵니다. 결국 탄소배출권을 사줄 기업들은 아직도 많이 있는 상황입니다.

 

[매일경제뉴스 : 유럽서만 매년 1조원 낼판…글로벌 탄소세 '모락모락']
- 링크 :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09/0004819444?date=20210706 

 

유럽서만 매년 1조원 낼판…글로벌 탄소세 '모락모락'

EU, 이달 14일 도입안 발표 배출권 의무 구매방식 유력 t당 30유로 부과할 경우엔 무역 8위인 한국도 큰 부담 철강·석유화학 타격 불가피 2023년부터 단계적 시행 디지털세에 이어 유럽연합(EU)의 탄

n.news.naver.com

 

결국 테슬라의 흑자는 탄소배출권 거래로 인한 금융이익이 맞고, 앞으로도 그 금융이익이 지속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만 가격변동에 따른 이익규모의 변동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테슬라는 현재 금융비용을 제외하고 단순히 제품생산 및 판매를 통해서도 이익이 나고 있기 때문에, 유럽(베를린)의 기가팩토리가 완공되고, 미국 텍사스에 공장이 추가로 증설되어 운영된다면 탄소배출권 거래없이도 영업이익으로 금융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시점이 올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사이버트럭, 세미(상용EV), 로드스터를 생산이 되고 판매가 된다면 {영업이익 + 금융비용} > 0 이 되는 순간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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