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모두가 알고있는 전기차 산업의 리더! 테슬라(NASDAQ:TSL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형태 : B2C, B2B
- 사업군 : 전기차, 전기차인프라
[ 사업 Business ]
테슬라는 고출력의 완전 전기차와 에너지 생산&저장 시스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제품과 관련된 서비스를 설계, 개발, 생산, 판매, 리스하고 있습니다.
보통 제품의 판매는 DTC(Direct to Customer)라는 직판 방식으로 수행되며, 소매점포 또는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테슬라는 차량 서비스 센터의 글로벌 네트워크, 모바일 서비스 기술자, 바디샵, 슈퍼차지 스테이션(전용충전소), 우리 제품의 광범위한 수용을 가속화할 종착지 충전소 등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 인프라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2개의 보고가능한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 발전 및 에너지 저장 : 태양광 발전과 에너지 저장제품, 그와 관련된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 판매 인센티브의 판매(이산화탄소 거래 등)
<제품과 서비스라인>
(자동차)
- 모델 3 : 2017년 7월부터 배송을 시작했고, mass-market을 대상으로한 보통 가격의 4도어, 중형(준중형) 세단입니다. 미국의 Fremont와 중국 상하이의 Gigafactory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모델 Y : 2020년 3월부터 배송을 시작했고, 모델 3 플랫폼 위에 7인승으로 설계된 중형 SUV 입니다. 미국의 Fremont와 와 중국 상하이의 Gigafactory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모델 S : 2012년 6월 배송을 시작했고, 4도어의 대형 세단입니다. 미국 Fremont 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모델 X : 2015년 9월 배송을 시작했고, 7인승으로 설계된 준중형 SUV 입니다. 미국 Fremont 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출시예정인 차량(소비자용, 상업용 EV)
- Cybertruck (전기트럭) : 소비자용
- Tesla Roadster : 소비자용
- Tesla Semi : 상업용 EV
(발전 & 에너지저장)
- 에너지 저장장치
- Powerwall(파워월) : 집 또는 작은 상업용 설비에서 에너지 저장을 위해 설계된 제품
- Megapack & Powerpack : 상업용, 산업용, 발전사업용 에너지 솔루션 제품이며, 기가와트시(GWh) 이상의 대용량 설치가 가능한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 발전과 에너지 저장을 결합한 시스템을 제공하며, 에너지 저장제품은 현재 Nevada의 Gigafactory에서 조립됩니다.
- 실시간 에너지 거래 플랫폼을 통하는 것을 포함하여, 원격에서 에너지를 통제하고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광범위한 시장과 수용자에게 배분하는 소프트에웨어를 개발했습니다. - 태양 에너지 발전
- 태양에너지 시스템을 개조하여 고객이나 유통파트너에게 판매합니다.
- 고객이나 유통파트너가 리스, 전력 구매계약 약정, 구독방식의 태양에너지 판매를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 다양한 공급처로부터 경쟁적인 가격으로 태양 에너지 개조를 위해 대부분의 컴포넌트를 구입 합니다.
- 2019년에 DTC와 유통파트너에게 3세대 솔라루프(Solar Roof, 지붕형태의 태양광 발전장치)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Solar Roof는 New York에 있는 Gigafactory에서 생산됩니다.
<기술>
(자동차)
- 배터리 & 파워트레인
: 당사의 핵심 차량 기술 역량에는 파워트레인 설계 및 제조와 전기 파워트레인의 고유한 장점을 활용하는 차량 설계 능력이 포함됩니다.
: 전륜구동 구성에서 견인력과 성능을 최대로 하기 위해 2개의 전기모터를 사용한 듀얼 모터 파워트레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증가된 성능(출력)을 위해 3개의 전기모터를 사용한 파워트레인을 도입 중이다.
: 무엇보다도 배터리 셀, 팩 및 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테스트 및 R&D 기능을 유지하고 리튬-이온 셀 유형 및 성능 특성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구축했습니다.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달성하여, 제품생산을 위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많은 셀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독점 리튬-이온 배터리 셀을 개발하고 제조공정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차량제어와 인포테인먼트 SW
: 차량 및 배터리 팩의 성능 및 안전시스템에는 정교한 제어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 제어 시스템은 우리 차량을 성능을 최적화하고, 차량동작을 정의하며, 충전을 제어하고 모든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관리합니다.
: 유저인터페이스를 포함한, 이 SW 대부분을 직접개발하고,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 자가운전 개발(셀프드라이빙 개발)
: 우리는 기본적으로 vision(시각)과 레이더기반의 센서를 사용하여 자가운전차량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FSD 컴퓨터는 차량에서 신경망을 실행하며, 차량에서 획득한 방대한 양의 필드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하여 실제성능을 향상을 위해 신경망을 지속적으로 훈련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추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현재 당사는 Autopilot 및 FSD 옵션에 따라 특정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차량에 제공합니다
: 다른 차량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량에서 이러한 기능을 개선합니다.
: 우리는 미래에 자율적인 Tesla 차량 호출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운송모드가 진화하더라도 새로운 고객 기반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발전 & 에너지저장)
- 에너지 저장 제품
: 배터리 시스템 설계에 모듈식 접근방식을 취함으로써 우리는 에너지 저장 제품의 제조 능력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전력 전자 분야의 전문 지식을 통해 배터리 시스템을 글로벌 전력망과 원활하게 상호연결하는 동시에, 전력주입 및 흡수를 위한 빠른 작동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실시간 에너지 거래 플랫폼을 사용하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원격 제어하고 파견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 태양 에너지 시스템
: 솔라루프는 수 많은 반복을 거쳐 미적인 부분과 발전의 지속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 당사의 태양에너지 제품의 효율성은 당사의 전력 전자 기술을 통합한 자체 태양광 인버터의 도움을 받습니다.
: 두 제품 모두 Powerwall과 통합되도록 설계했습니다.
<판매와 마케팅>
역사적으로 회사와 제품에 대한 엄청난 미디어 보도를 만들어냈고, 이 것이 지속될 수 있다고 믿고있습니다.
미디어 보도와 입소문은 전통적인 광고없이, 저렴한 마케팅 비용으로 현재 우리 판매를 이끄는 주요한 요인이고, 판매를 달성하게 도와줍니다.
(자동차)
- 직판(Direct Sales)
: 자동차 유통채널은 현재 웹사이트와 회사소유의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포함합니다. (직영매장으로 운영된다는 얘기)
: 일부 지점에서는 고객을 교육하거나 정보제공을 위해 제품을 전시하기도 하지만, 실제 판매행위를 하지는 않습니다.
: 우리는 이 인프라가 재고비용을 통제하고, 보증서비스와 가격을 관리하며, 전기차에 대해 고객을 교육하고, 테슬라 브랜드의 강점을 유지하고, 고객으로부터 빠른 피드백을 얻는데 더 나은 역할을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 중고차
: 차량 보상판매(Tesla, 비Tesla 모두)를 통해 신차 또는 중고 Tesla 판매를 통합하여 신차판매를 지원합니다.
: 차량 보상판매를 통해 획득한 차량은 직접 또는 제3자에 의해 중고차로 재판매 됩니다.
: 리스 종료 등을 통해 획득된 차량은 중고차로 재판매 됩니다. - 공용 충전소
: 산업용 등급의 빠른 차량 충전속도를 자랑하는 테슬라 슈퍼차저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경우 슈퍼차저는 비용을 절감하고 재생에너지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태양광 발전과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함께 설치합니다.
: 슈퍼차저 네트워크의 사용은 요금을 요구하거나 특정 판매 프로그램에 의해 무료로 제공됩니다. - 인앱 업그레이드
: 차량은 무선으로 원격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으므로 고객은 Tesla 앱을 통해 추가 유료 옵션 및 기능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향후 구독 기반으로 특정 옵션과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발전 & 에너지저장)
- 가정용, 상업용, 산업용의 발전 및 에너지 저장장치를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 상점, 갤러리, 협력사를 통해 판매를 하며, 특정조건에서는 설비자체를 판매하거나 협력사를 통해 설치조건으로 판매합니다.
<제조>
- 제조시설 : 캘리포니아(Fremont 공장 포함, 차량 및 배터리팩 생산), Nevada(배터리팩 및 발전제품 생산), Newyork(Solar Roof 제품생산), 상하이(중국)
- 건설중인 시설 : 베를린(독일), 텍사스(미국)
- 테슬라는 전략적으로 현지 공장을 추가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 공급망 : 제품에는 다양한 원재료가 사용됩니다. 알루미늄, 철, 코발트, 리튬, 니켈, 구리 등입니다.
<인센티브 프로그램>
- 캘리포니아 : 세금 혜택(제조장비 구매에 대한 다년간 무과세)
- 네바다 : 세금 혜택(2024년 6월 또는 2034년 6월까지, 특정세금 공제와 에너지 기본요금 할인 등)
- 상하이 : 토지사용, 세금 혜택(2019년부터 2023년까지 15%보다 낮은 세율을 부과)
- 텍사스 : 세금 혜택(20년간, 건설비용 관련하여 주로부터 70~80%의 재산세를 보조받음)
- 규제 크레딧
: 우리는 무공해 차량(ZEV, Zero emission vehicles), 온실 가스, 화석연료 경제, 재생 가능 에너지 및 청정 연료와 관련된 다양한 규정에 따라 사업을 운영하면서 거래 가능한 크레딧을 받습니다. 우리는 배출기준, 재생에너지 조달기준 및 기타 규제 요건을 준수하기 위해 크레딧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규제 기관에 이러한 크레딧을 판매합니다.
☞ 무공해차량 및 재생가능 에너지 설비를 판매하면서 받은 크레딧을, 크레딧이 부족한 기업에 판매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재무성과 Financial Data ]
- 매출은 전년대비 28% 가량 증가한 31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영업이익은 사상 첫 흑자를 달성하며 약 2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순이익도 사상 첫 흑자를 달성하며 약 7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테슬라의 영업이익이 차량판매가 아니라 탄소배출권을 통한 이익이라는 말이 많았는데, 아래 문구를 통해 사실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탄소배출권 거래를 통해 2020년 12월 31일 기준 15억 달러 가량을 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전년도 약 10억달러에 비해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 테슬라의 연간 영업이익은 20억 달러가량인데 그 중 15억 달러가 탄소배출권 거래를 통해 벌어들인 돈이므로, 어느정도 관련은 있어보이지만, 결국에는 테슬라가 차량판매를 통해서도 이익이 나는 구간으로 진입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에는 탄소배출권으로 약 10억달러를 벌어들였음에도 영업적자이므로 차량판매를 통해서도 적자였으나, 현재는 탄소배출권 판매이상으로 이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2020년 연간실적발표 SEC Filing Doc (연간보고서)
: http://www.sec.gov/Archives/edgar/data/1318605/000156459021004599/tsla-10k_20201231.htm
- 2020년 4분기 실적발표 IR자료
: http://tesla-cdn.thron.com/static/1LRLZK_2020_Q4_Quarterly_Update_Deck_-_Searchable_LVA2GL.pdf?xseo=&response-content-disposition=inline%3Bfilename%3D%22TSLA-Q4-2020-Update.pdf%22
매일 한 종목씩 분석하고 있으니, "좋아요" 와 "구독"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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