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GPU의 최강자 Nvidia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Business와 리스크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Nvidia란? ]
Nvidia는 PC 그래픽에 focus를 맞추어 시작하였고, 최근에 AI와 같은 혁신적인 필드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혁신은 우리의 핵심"이라고 할만큼 혁신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0억달러가 넘는 금액을 R&D에 투자했습니다.
1999년 Nvidia의 GPU 발명은 Nvidia를 모던 컴퓨터 그래픽과 비주얼 컴퓨팅 리더로 자리잡게 하였습니다. 2006년 CUDA 프로그래밍 모델 도입은 일반 목적 컴퓨팅을 위한 GPU의 병행처리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이 접근은 HPC를 사용한 항공우주, 바이오과학 연구, 기계와 액체의 시뮬레이션, 그리고 에너지 분석 영역에서 높은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성능을 달성하도록 가속하고 있습니다.
Nvidia의 GPU들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컴퓨터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Nvidia GPU들의 방대한 병렬 계산 아키텍처와 보조 소프트웨어는 딥러닝과 머신러닝, AI시대에 매우 적합합니다. 전세계 TOP 500 슈퍼컴퓨터중 136대가 Nvidia에 의해 구동됩니다.
[ Business ]
사업은 크게 GPU와 Tegra Processor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리고 GPU 제품 브랜드들은 특정 마켓을 지향합니다.
- GeForce : 게임
- Quadro : 디자인
- Tesla and DGX : AI 데이터분석 과학자, 빅데이터 연구자
- GRID : 클라우드 기반의 visual Computing
Tegra 브랜드는 전체 컴퓨터를 하나의 칩으로 통합하였습니다. 자동차, 자동화로봇, 드론 등을 위한 GPU들과 멀티코어 CPU를 통합하여 슈퍼컴퓨팅을 제공합니다.
Nvidia는 특별히 Visual Computing과 엄청난 처리량이 필요한 컴퓨팅 플랫폼 가속 시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략
- 진보된 GPU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Game, Professional Visualization, 데이터센터, 자동차 분야 등 굉장히 다양한 시장의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게, GPU와 CUDA를 기반으로 하는 통합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키텍처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R&D 투자에 레버리지를 마련했습니다. 플랫폼이 각각의 목표시장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공용화 하여, 경쟁사보다 진보된 GPU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Nvidia의 주요한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주문잔고(수주잔고)
- 판매는 주문요구에 따라 만들어 지는데, 업의 특성상 짧은 리드타임과 납기로 인해서, 취소가 발생하지 않을만큼의 작은 주문잔고만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주문받은 것들을 짧은 시간내에 처리하였기 때문에 잔고로 쌓아둔 주문이 많지 않은 것입니다.
계절성
- 매출의 대부분은 소비자 산업에서 나오는데, 소비자 제품은 전통적으로 하반기에 매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게임콘솔을 통한 제품 매출은 3분기에 가장 좋으며, 1,4분기에는 저조한 실적을 보입니다.
제조
- 직접적으로 우리의 제품을 제조하지 않고, 팹리스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TSMC나 삼성전자를 우리의 반도체 웨이퍼를 만드는데 이용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구입은 마이크론, 삼성전자, SK하이닉스로부터 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 경쟁사는 많지않지만 굉장히 경쟁적인 환경이라고 합니다. GPU와 가속플랫폼 쪽의 경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GPU : AMD, 인텔
- 컴퓨팅 가속 플랫폼 : 알파벳(구글)
[ 리스크 요인 ]
- 3자 생산에 의한 생산 문제
- 소비자 수요예측 실패에 따른 재무결과에 악영향
3자생산에 의한 문제가 최근 코로나19에 의해 나타났습니다. 파운드리 회사들이 강력한 전염병으로 인해서 조업을 하지 못했고, 언택트 수요로 인해서 재고는 빠르게 소진되었습니다. 결국에 높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생산이 원활하지 않아서 큰 매출 기회를 놓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TSMC에는 화재까지 발생해서 더욱 공급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다음회에 이어서 2020년 연간실적 재무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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