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CPU/GPU 업계의 강자인 AMD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연간 실적발표 자료를 통해 비즈니스(사업구조), 위험요인, 재무제표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비즈니스(사업구조) 입니다.
- 글로벌 반도체회사로, x86, APU, 칩셋, GPU 등을 제공함
- 서버, 임베디드 프로세서, System-on-Chip 제품, 게임콘솔을 위한 서비스개발 등을 제공함
- IP(지적재산) 포르폴리오의 일부를 팔거나 라이센스 수익을 얻음
위와 같이 정의가 되어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CPU, GPU, APU 등의 반도체 공급을 통해서 고객이 직접 컴퓨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회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객은 개인(PC, 노트북) 부터 기업이나 정부(서버, 워크스테이션 등)고객까지 폭 넓게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다음으로는 사업보고서에 나온 내용은 아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CPU, GPU, APU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겠습니다.
- CPU : 중앙처리장치로 한번에 하나의 입력을 받아 하나의 결과를 출력함
- GPU : 그래픽처리를 위하 나온 처리장치로, 1~N개의 입력을 받아 1~N개의 결과로 출력함. CPU에 비해서 여러개의 입력/출력을 처리하기에 용이함.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에서 고해상도를 처리하거나, 움직이는 물체를 스무스하게 표현하기위해 사용할 수 있음. 또한 GPU는 여러개의 데이터셋을 병렬연산하는데 사용되며, 고성능컴퓨터(HPC)의 연산이나, 딥러닝,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연산에 사용됨
- APU :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 개선된 성능을 보이는 프로세서로, 주로 시스템의 성능이나 에너지 효율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 소비자는 계속해서 더 얇거나, 더 가벼운 모바일 디바이스에 더 좋은 성능이면서 더 배터리가 오래가도록 요구함. APU는 주로 하나의 칩에 CPU와 GPU를 통합한 유닛으로 특수목적의 컴포넌트로도 사용됨. 메모리 공유를 통해 CPU와 GPU사이의 데이터 흐름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GPU의 그래픽엔진과 어플리케이션 가속기능을 허용함. CPU와 GPU를 하나의 칩에 올림으로서 에너지 효율성이 증가함.
다음은 시장상황과 경쟁자 분석입니다.
시장은 제품별로 CPU, GPU 등의 시장이 있는데, GPU 시장에서 기존에 알기 어려웠던 내용이 있어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래픽 시장 - GPU관련]
- 전통적인 그래픽 시장인 HPC 중심의 과학연구, 모델 시뮬레이션, 탐험은 대학과 정부연구기관의 컴퓨팅 처리량 증가요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연산가속, HPC, 인공지능, 클라우드 가상화(가상 데스크탑 인프라 & 클라우드 게이밍)는 크고 지속적인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집에서 일하기와 원격 접근성의 증가추세로 인해 전통적인 데스크탑과 노트북 업무부하는 클라우드로 옮겨가고 있으며, 클라우드 가상화 시장에 불이 붙고 있습니다.
- 2020 년 12 월 AWS(아마존 웹서비스)는 가상 워크 스테이션, 게임 스트리밍 및 그래픽 렌더링과 같은 그래픽 집약적 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G4ad"인스턴스를 발표하고 제공했습니다. G4ad는 AMD EPYC 프로세서와 AMD Radeon Pro V520 GPU를 모두 사용합니다.
인공지능 또는 머신러닝을 위해서 GPU를 사용하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클라우드 가상화로 인해서 GPU가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는 유추하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 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재택근무형태가 늘어났고, 원격근무지원을 위해서 가상화 데스크탑 인프라(VDI)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늘어났는데, 이 것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GPU가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재택근무가 완벽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유연근무 형태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데이터센터의 GPU수요는 인공지능/머신러닝 뿐만 아니라 VDI 수요에 의해서도 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경쟁자 ]
- CPU : 인텔이 수년간 시장점유율 1위. 인텔은 시장점유율, 마진, 뛰어난 재무실적은 우리의 고객이나 채널에 특별 보상을 주고, 우리와 비즈니스하는 고객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그들의 제품을 더 공격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킵니다. 우리는 인텔이 지속적으로 마케팅과 연구개발에 엄청난 비용을 투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또 다른 경쟁사인 Ndivia는 ARM기반의 마이크로프로세서와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ARM기반의 설계는 PC나 서버시장에서 사용되며, ARM 생태계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2020년에 Nvidia가 ARM Holding를 인수하기로 함에 따라, Nvidia는 그래픽 시장에서 우리의 가장 중요한 경쟁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프로세스의 복잡성과 점점 증가하는 연구개발의 비용은 이 시장의 진입장벽이 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PC나 노트북, 모바일기기에서 ARM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애플(APPL)마저도 ARM 기반을 통해 신규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전력이면서 괜찮은 성능을 내기때문에 ARM 기반으로 방향을 잡은 것을 보입니다. 반면에 저전력보다는 가격이나 성능에 초점을 둔 클라우드의 경우에는 AMD도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AWS에 제공하는 G4ad 인스턴스를 통해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기 때문에 B2B 시장에서는 어느정도 견고한 위치를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화에는 AMD의 리스크요인과 재무제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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