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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을 국내주식 중 이노션(214320)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일산업의 Top 기업인 제일기획은 코로나이후에 주가반등에 성공해서 꾸준히 우상향하면서 현재 주가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반면에 이노션의 경우에는 코로나이후 반등을 하였지만, 다시 코로나 시절의 가격으로 회귀하였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차량판매 때문입니다. 반도체 공급이슈와 공급망(자동차배송) 이슈로 인해서 차량 인도기간이 굉장히 길어졌습니다. 코로나 초기에는 길어야 6개월이던 인기차종의 대기기간이 현재는 1년을 훌쩍 넘습니다. 물론 현대차 뿐만이 아니라 외제차(BMW, 벤츠, 아우디, 볼보 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차량을 굳이 광고까지 해가면서 팔지 않아도 재고가 없고, 고마진으로 판매를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경쟁적으로 광고를 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지요. 결과적으로 너무 잘 팔려서 광고를 안하게 되었다는 얘기입니다. 그 결과 이노션의 매출은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역성장하고 있고, 결국에는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인기도 없어서 거래량도 줄고 공매도의 공격이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조금 더 경쟁적인 시장이 올때까지 마켓 타이밍을 기다리거나(단타의 경우), 가치투자를 통해서 장기보유해야만 이노션에서 이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
- 관련기사 :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778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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