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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미국 & 한국

[해외주식] 코스트코 홀세일즈(COST) - 2020년 연간실적 발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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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에서도 유명한 코스트코(NASDAQ:COST, Costco Wholesale Corpora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형태 : B2C, B2B (Business 회원)
  • 사업군 : 유통

코스트코와 그의 자회사는 1983년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창고형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며, 미국, 푸에르토리코, 캐나다, 영국, 멕시코, 일본, 한국, 호주, 스페인, 프랑스, 아이슬란드, 중국, 대만에서 운영중입니다.

 

[ 사업 Business ]

코스트코는 미국, 캐나다, 멕시코, 영국, 한국, 대만, 일본, 호주에서 이커머스 웹사이트(온라인 직접판매, DTC)를 운영중입니다.

멤버십 기반의 창고형 매장을 운영중이며, 멤버들에게 폭넓은 카테고리의 PB상품과 내셔널 브랜드 제품을 저가에 공급함으로써 높은 판매량과 재고회전을 취하고 있습니다.
판매량을 쫓는 효율적인 운영방법과 효율적인 유통, 셀프서비스 창고시설을 통한 관리감소를 했을 때, 이러한 판매량과 재고회전은 다른 대부분의 유통업자보다 적은 마진으로도 수익성있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제품 구입비용을 내기 이전에 제품이 판매되고, 심지어 빠른 판매로 인한 할인 이익을 얻기도 합니다.

코스트코는 대부분의 상품을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하여 교차 도킹 통합 지점 (디포)으로 전달하거나 창고로 직접 보냅니다.
코스트코의 창고는 제조업체로부터 대량 배송을 받고 이러한 물품을 창고로 신속하게 배송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화물의 양과 취급 효율성을 높여 기존의 다단계 유통 채널과 관련된 비용을 낮춥니다.

특이한 점은 한국과 중국에서는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지않지만, 2020년말 기준 615개의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매출은 전체 순매출의 9% 가량을 차지합니다.
또, 온라인 매출은 2020년 전체 순매출의 6% 가량을 차지합니다.

회원 갱신율은 2020년말 기준 미국과 캐나다는 91%, 전세계적으로는 88% 수준입니다.

 

코스트코 매장수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8년 9월 / 2019년 9월 / 2020년 8월말
  • 762개 점포 / 782개 점포 / 795개 점포

☞ 스타벅스(SBUX)의 중국내 점포수가 증가한 사례를 통해, 코스트코의 중국내 성장을 예측해보면,
    점포수와 매출이 앞으로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 2019년말 트럼프 대통령시절 중국과 미국이 무역전쟁을 하는 중에 중국에서 돼지 열병이 발병되어, 중국내 돼지고기 공급이 제한되자, 신규오픈한 코스트코 상하이점으로 육류를 구입하기 위해 엄청난 사람들이 몰렸다고 합니다. 하루에 20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코스트코에 가입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보여주었습니다
(관련기사 :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8&aid=0004298199)

 

[ 재무성과 Financial Data ]

  • 연간 순매출은 전년대비 9% 가량 상승한 163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4% 가량 상승한 54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순이익은 전년대비 11% 가량 상승한 4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유료 멤버십 회원의 수가 순이익과 관련이 높은 지표인데, 전년대비 8% 가량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연간실적 발표 IR 자료
 : http://investor.costco.com/static-files/7ef7bed6-c48f-4687-9c82-eb104b4823a5

- 2020년 4분기 실적발표 SEC Filing Doc
 : http://investor.costco.com/static-files/62a1f526-0c6a-4a8b-b555-2db00a6c65c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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