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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미국 & 한국

[해외주식] 룰루레몬(LULU) - 2020년 연간실적 발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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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식하는 형입니다.

오늘은 요가복계의 명품으로 불리는 룰루레몬(NASDAQ:LULU)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형태 : B2C
  • 사업군 : 패션, 스포츠용품, 애슬레져

룰루레몬 애슬래티카는 주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서 영감을받은 운동복 및 액세서리의 디자이너, 유통 업체 및 소매 업체입니다.
땀, 성장, 연결을 통해 사람들의 공동체에 불을 붙이는 경험적 브랜드가 되고자하는 비전이 있습니다.이를 "땀흘리며 살기"라고합니다.


[ 사업 Business ] 

연간보고서의 2020년 회계년도는 2020년 2월 3일 부터 2021년 1월 31일을 의미합니다.
(2019년 회계년도가 2020년 2월 2일로 종료됨)

  • 제품
    - 요가, 러닝, 트레이닝 및 땀흘리는 운동을 위해 제작된 바지, 반바지, 상의, 재킷과 같은 의류 품목
    - 2020년 2분기에 MIRROR 라는 홈피트니스 상호작용 운동 플랫폼을 보유한 Curiouser Products 사를 인수하였습니다.
    ** 키오스크&디스플레이 기능이 있는 거울(전용기기)을 약 1500불 가량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시장
    - 2020년 순매출의 69%가 여성으로부터 발생했으며, 신규고객 유치와 남성제품의 프리미엄 퀄리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지리적으로는 2020년 순매출의 86%가 북미에서 발생하였으며, 유럽전역, 중국,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 유통채널(세분화)
    - 주요제품은 2개의 유통채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영매장과 DTC(Direct to Consumer, 인터넷 판매)
    - MIRROR 제품은 아울렛, 임시장소, 도매상, 때때로 발생되는 창고세일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습니다. 
     
  • 매장 수
    - 2020년말 17개국에 521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미국은 전년대비 10개 증가한 315개 매장을 운영 중이고, 중국은 전년대비 17개 증가한 55개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 국가별 매장수와 증감은 아래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기반 마케팅
    - 브랜드 인식과 신규회원의 로열티를 만들기 위해 커뮤니티 기반의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로컬팀과 앰배서더,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미디어, 매장네 커뮤니티 이사진, 다양한 풀뿌리 이니셔티브 등을 통해 다방면의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경쟁
    - 애슬레져 산업의 경쟁은 제품 품질, 혁신, 스타일, 유통, 가격과 같은 브랜드 이미지와 인식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와 기술 제품의 혁신에 기반하여 성공적으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 게다가, 종적인 유통 전략(Vertical distribution strategy)과 커뮤니티 기반의 마케팅 차이점은 더 효과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과의 연결을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계절성
    - "역사적으로 판매가 많이 일어나는" holiday 시즌이 포함된, 회계년도 기준 4분기가 연간매출의 비중이 높습니다.
    - 연간 영업이익의 47%~56%가 4분기에 발생합니다.
     

[ 재무지표 Financial Data ]

  • 매출은 전년대비 10% 가량 상승한 44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한 8.2억 달러를 기록했고, 순이익도 전년대비 감소한 5.8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직영점포의 매출은 33% 가량 감소하였습니다.
  • 하지만 DTC(인터넷 직영몰) 매출은 100% 가량 증가하여 총 매출은 10.6% 증가한 결과를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 매출이 증가하였는데, 왜 영업이이과 순이익은 감소했을까요?
  • 바로 판관비(판매,관리비용)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 DTC 판매로 인해서 배송비 지출이 늘어났고, 브랜드와 커뮤니티 조성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비용 증가, IT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서 2.5억 달러 가량의 지출이 늘었습니다.
  • 또, 본사의 지출이 0.5억 달러 가량 증가하였고, 해외 환차손도 160만 달러 가량을 기록했습니다.
  • 그 결과 전년대비 판관비는 20.6% 상승한 1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연간실적 보고 SEC Filing Doc
 : http://investor.lululemon.com/static-files/d16b1b31-b383-415d-a71e-f894df6c5011

- 2020년 4분기 실적 IR 자료
 : http://investor.lululemon.com/static-files/0ce7479a-5e4e-4ae2-b5eb-831a06c196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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