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하는 형입니다.
오늘은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서비스나우(NYSE:NOW)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형태 : B2B
- 사업군 : IT, 기업용SW
ServiceNow는 훌륭한 경험을 만들고, 생산성을 높이는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서비스나우의 글로벌 기업 고객들은 약 6,900개에 달하며, Fortune 500대 기업 중 약 80 %를 포함합니다.
이들은 모두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지능적이고 직관적인 클라우드 플랫폼인 Now Platform을 사용하는 ServiceNow 솔루션에 의존합니다.
[ 사업 Business ]
엔터프라이즈에서 작업을 수행하려면 ("워크 플로"라고 함) 일반적으로 조직의 다양한 기능에있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함께 작업해야합니다. 종종 그들은 다음 단계로 넘어 가기 전에 다른 기술 시스템과 비효율적인 수동 프로세스에 의존하여 작업의 각 단계를 완료합니다.
ServiceNow는 단일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 각 회사내 다양한 조직의 사람들과 협업시, 여러 다른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워크 플로우로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ServiceNow는 단일화된 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통합된 워크플로우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해관계자와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관리하기 편리합니다.
Now Platform은 IT, 직원, 고객 및 제작자 워크플로우 제품의 기반입니다. 사람, 기능 및 시스템을 연결하여 혁신을 주도하고 비즈니스 민첩성을 높이며 생산성을 높이기 때문에 이를 "플랫폼의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인공 지능과 기계 학습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워크플로우를 신속하게 완전히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기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이러한 자동화 된 워크플로우를 고객의 직원에게 제공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주로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비스로서의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므로 패키지 제품을 신속하게 배포하고 고객은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을 IaaS, FaaS, SaaS로 제공
우리는 정부, 금융 서비스, 의료, 통신, 제조, IT 서비스, 기술, 석유 및 가스, 교육 및 소비자 제품을 포함한 산업 전반의 기업에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고 판매합니다. 우리는 구독 서비스와 직접 판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합니다. 또한 고객이 제품과 플랫폼을 배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직접 또는 파트너를 통해 전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위험요인 Risk Factor ]
- 굉장히 경쟁적인 시장에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요소가 주요한 위험요인 입니다.
☞ 하지만, 제품이 고객의 프로세스를 Digital Transformation 해주고, Integration(통합) 해주기 때문에, 한 번 구축된 시스템을 타사의 제품이나 시스템으로 갈아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정부나 기업고객이 많기 때문에 고객의 비즈니스에 심각한 위협을 주었거나, 비용이 과도하지 않다면 타사가 해당 시장을 빼앗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 예를들어, 중소기업을 위한 ERP 서비스가 여러가지 생겼지만, 국내에서는 더존이 초기에 시장을 장악하여 업계의 비공식 표준이 되었고, 더존 ERP를 사용해본 사람을 채용하는 중소기업이 늘어나면서 해자(Moat) 또는 진입장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타사의 ERP로 바꾸기위해서는 직원교육도 필요하고, 향후 경력직 채용시에도 업계의 표준이 아닌 ERP를 사용해본 경력직 채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채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구독서비스의 평균 계약기간이 2~3년(24~36개월)이며, 재계약 비율이 점점 높아져 90% 후반에 이르기 때문에,
경쟁보다는 "독점"으로 보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 재무지표 Financial Data ]
- 연간 매출은 약 30% 증가한 4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순이익은 80% 가량 감소한 1.1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19년 순이익은 세금환급에 따른 1회성 이익이 크게 반영된 것으로, 분기별 순이익은 2019년 4분기를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성장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순이익 흑자를 유지했다는데 큰 의미를 둘 필요가 있습니다.
- 구독서비스와 프로페셔널 서비스(컨설턴트) 모두 매출이 각각 32%, 14% 증가하였습니다.
- 현금흐름은 전년대비해서 3.3배 정도 증가한, 9억 달러에 달하는 실적을 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가 수익을 내면서 성장함을 알 수 있습니다.
- 보통 계약이 2~3년 가량이기 때문에, 수주잔량(해당월에 청구할 금액)이 굉장히 많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해당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운영만 장애가 없으면 되기 때문에 원가율은 상대적으로 좋은 상태입니다.
- 2020년 연간실적 보고 SEC Filing Doc
: http://servicenow.gcs-web.com/static-files/1632c811-dec8-4431-a98e-8733890c9745
- 2020년 연간실적 보고 IR 발표자료
: http://www.servicenow.com/content/dam/servicenow/other-documents/investor-relations/investor-presentations/servicenow-q4-full-year-2020-investor-presentation.pdf
매일 한 종목씩 분석하고 있으니, "좋아요" 와 "구독"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식) 미국 & 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주식] 스노우플레이크(SNOW) - 2020년 연간실적 발표 요약 (0) | 2021.03.31 |
---|---|
[해외주식] 워크데이(WDAY) - 2020년 연간실적 발표 요약 (3) | 2021.03.30 |
[해외주식] 2021년 13주차(3/29~4/2) 배당기준일 (4) | 2021.03.27 |
[해외주식] 리오틴토(RIO) - 2020년 연간실적 보고 요약 (6) | 2021.03.26 |
[해외주식] 부킹홀딩스(BKNG) - 2020년 연간실적 보고 요약 (2) | 2021.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