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ading-image

(주식) 미국 & 한국

[해외주식] 마이크로소프트(MSFT) 2021년 2분기 실적전망

반응형

안녕하세요.
해외주식 종목... 무엇을 사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한줄기 빛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ㅎㅎ

오늘은 1월 26일에 발표되었던 마이크로소프트(티커:MSFT)의 2021년 2분기 실적전망 발표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IR페이지에 Web case와 PPT 형식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존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직접 접속하셔서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자료의 초반에도 언급되어있지만 전망치를 포함하고 있어 정확한 숫자는 해당 분기가 완전히 종료된 후 수정될 수 있다는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이미 많이 공개된 것 처럼,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SaaS형태의 비즈니스 모델로 매출과 이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PPT에 직접적으로도 나오는데, Windows의 매출증가율은 1%대로 Office나 Cloud 제품군과는 성장률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Cloud 제품군이 가장 높은 23%의 성장률을 보이고, X-box 등의 개인용기기가 속한 Personal Computing 제품군이 14%, Office 등의 제품이 속한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제품군은 13%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아랫줄의 Gross margin을 보면 엄청난 성장률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쉽게 말해 [제품 매출에서 원가를 뺀 부분]의 성장률을 의미하는데, 67% 라는 엄청난 숫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숫자가 가능한 이유는, 매출은 20% 이상 성장하는 반면에 비용은 3% 증가하는데 그쳤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고부가가치 사업을 하고 있으면서도 매출이 급성장을 지속적으로 하기 때문에 Gross margin 및 Operating income(영업이익) 증가율은 각각 67%, 47% 라는 숫자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또, 위의 표에서 나온대로 분기별 Gross margin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원가는 적은 수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계속 숫자가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것이 끝이 아니라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부문"의 영업이익(Operation Income)의 증가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데, 2020년 4분기에 주당 3.97달러에서 2021년 2분기에는 계속 성장하여 주당 6.18달러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률이 약 40%를 상회하여 거의 50%에 다다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로 엄청난 성과로 보이며, 1회성이 아닌 구독형서비스이기 때문에 숫자와 비율은 날이갈수록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부문의 매출 증가추세를 보면, 2020년 2분기에 전년동기대비 62% 성장율이라는 엄청난 성장 이후에 약간은 주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40%후반~50%에 가까운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공룡임에도 분기별 50%씩 증가하고 있다면 얼마나 이익을 낼 것인지 유추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부문의 매출은 26% 증가하였고, 비용은 11%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액 증가율이 훨씬 크기 때문에 Gross margin은 29% 상승한 것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고용인력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생산성도구 제품군과 Cloud 제품군을 비교해보면, 생산성도구 제품군은 클라우드에 해당 Software만 유지보수하면 되지만, Cloud 제품군은 서버구입 등의 Hardware 투자가 수반되기 때문에, 비용지출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감가상각등의 고정비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익을 갉아먹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Revenue) 성장율과 높은 Gross margin을 유지하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용기기 제품군에 대한 내용 입니다.

전반적으로 14%의 매출성장을 하였으며, 주로 Xbox 컨텐츠와 서비스에서 매출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이 제품군에는 Windows(SW)와 Surface(PC기기), 검색광고(Bing)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상업용 Windows products and service 이외에는 성장이 정체되어 있으며, Covid-19로 인한 대외활동제한의 반사이익으로 Xbox 제품군에 매출이 급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매출의 2/3이상이 생산성도구와 클라우드 쪽에서 나오는 것을 보았으며, 이 두 제품군의 성장률이 아직도 10%후반에서 20%중반까지 됨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용기기 부문이 정체한다고 해도 회사는 적어도 10% 초반을 상회하는 연간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보여, 굉장한 기업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IR페이지 : www.microsoft.com/en-us/investor

 

Microsoft Investor Relations - Home Page

{ "@odata.context": "http://api.msn.com/finance/$metadata#Quotes", "valueM":...

www.microsof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