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ading-image

(주식) 미국 & 한국

[해외주식] 트립닷컴(TCOM) - 2020년 연간실적 발표 요약 (Trip.com)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형입니다.

오늘은 여행계의 또다른 글로벌기업인 트립닷컴(Trip.com / NASDAQ:TCOM)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형태 : B2C
  • 사업군 : 여행, 정보서비스

Trip.com은 1999년 6월에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2000년 3월에 케이맨 군도에 새로운 지주회사인 CTrip·com International을 설립하였고, 2019년 10월에 사명을 Trip·com Group Limited(유한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 사업 Business ]

트립닷컴의 사업은 우리나라의 "하나투어" 나 "인터파크-여행" 과 매우 유사합니다.

2020년 12월 31일 현재, 트립닷컴의 사업은 아래 나오는 주요한 자회사를 통해 수행하고 있습니다.

  • C-Travel International Limited
  • Ctrip·com (홍콩) Limited
  • Ctrip Computer Technology (상하이) Co., Ltd., or Ctrip Computer Technology
  • Ctrip Travel Information Technology (상하이) Co., Ltd., or Ctrip Travel Information
  • Ctrip Travel Network Technology (상하이) Co., Ltd., or Ctrip Travel Network
  • Wancheng (상하이) Tranvel Service Co., Ltd., or Wancheng
  • Shanghai Hecheng International Travel Agency Co., Ltd.
  • Skyscanner Holdings Limited, or Skyscanner
  • Shanghai Ctrip International Travel Agency Co., Ltd. (주로 Shanghai Ctrip Charming International Travel Agency Co., Ltd. 로 알려짐), or Shanghai Ctrip
  • Chengdu Ctrip International Travel Agency Co., Ltd., or Chengdu Ctrip International
  • Chengdu Ctrip Information Technology Co., Ltd., or Chengdu Information.

결국 트립닷컴의 사업은 <국내여행업>, <해외여행업>, <IT자회사>, <Skyscanner> 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국내외 해외가 구별되는 이유는 중국내의 라이선스 정책 때문이며, 우리나라의 면세점 면허와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IT자회사 또한 모회사를 지원하지만 대외사업을 위해 분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Skyscanner는 고객의 데이터를 획득하고, 플랫폼내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여행업과 해외여행업은 trip.com 또는 ctrip.com(중국 내수용) 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트립닷컴은 여행상품과 서비스, 차별화된 여행 컨텐츠를 통합하는 전세계 최고의 원스탑 여행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이동 목적의 중국여행자와 증가하는 해외여행자, 그리고 탐험,체험,비정형화된 가성비 여행을 지원하고 여행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목적지내 액티비티, 주말 휴가, 단거리 여행, 국경간 휴가와 출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의 여행을 위해 우리 플랫폼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트립닷컴의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국내 사용자와 성장하는 글로벌 사용자 기반 모두에게 어필하는 제품을 포함합니다.

1999 년에 설립 된 당사는 현재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여행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년 동안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 Trip·com 은 20개의 언어와 31개의 통화, 해당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kyscanner는 30개의 언어와 52개 나라와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뿐만 아니라 중국내 300개 도시에 6,000여개의 오프라인 점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재무지표 Financial Data ]

  • RMB 기준의 연간매출은 전년대비 50% 가량 감소하였습니다. 달러환산한 금액으로는 28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RMB 기준의 연간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하여, 2억 달러 가량의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 순이익 또한 적자전환하여, 5억 달러 가량의 순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 하지만, 2016년 메르스 이후에 2017년 실적이 반등한 점
  • 그리고, 2019년 최대실적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백신 접종이 끝나 여행이 정상화되면 성장곡선은 이전으로 되돌아 갈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이라는 시장을 갖고있는 부킹닷컴 처럼,
    개인소득이 증가하고 13억 인구를 보유한 중국시장의 리딩컴퍼니인 트립닷컴의 성장은 필연일 것 같습니다.

 

- 2020년 연간실적 IR 자료
 : http://investors.trip.com/static-files/b1334b60-5a91-4e1f-b5ed-9c694125c2ad

- 글로벌 경쟁사 - 부킹홀딩스(BKNG) - 2020년 연간실적 보고 요약
 : http://lab198.tistory.com/159

 

[해외주식] 부킹홀딩스(BKNG) - 2020년 연간실적 보고 요약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행에 없어서는 안될 숙박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킹닷컴과 관련된 부킹홀딩스(NASDAQ:BKN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업형태 : B2C 사업군 : 여행, 정보서비스 부킹홀

lab198.tistory.com

 

매일 한 종목씩 분석하고 있으니, "좋아요" 와 "구독"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