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행에 없어서는 안될 숙박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킹닷컴과 관련된 부킹홀딩스(NASDAQ:BKN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형태 : B2C
- 사업군 : 여행, 정보서비스
부킹홀딩스가 제공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브랜드를 통해서, 소비자는 다양한 숙박 시설(호텔, 모텔, 리조트, 주택, 아파트, 민박, 호스텔 및 기타 부동산 포함)을 예약할 수 있고, 렌터카 예약 또는 공항 택시 예약, 저녁 식사를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항공편, 크루즈, 휴가 패키지, 여행 또는 활동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또한 당사의 메타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여 수백 개의 온라인 여행 플랫폼에서 항공권, 호텔 예약 및 렌터카 예약 정보와 같은 여행 예약 정보를 한 번에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여행 관련 보험 상품 및 레스토랑 관리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기타 서비스를 소비자 및 파트너에게 제공합니다.
[ 사업 Business ]
- 숙박 : Booking.com, Priceline, Agoda
- 육상운송 : Booking.com, Priceline, agoda, Rentalcars.com
- 항공권 : Booking.com, Priceline, Agoda
- 레스토랑 : Booking.com, OpenTable
- 액티비티 : Booking.com, Agoda
- 가격비교 : KAYAK
- Business Model
- Agency(대행사) 매출
: 여행자의 지불을 촉진하지 않는 여행관련거래에서 발생합니다. 여행이 완료된 후 수수료를 여행 서비스업체에 청구합니다. Agency 매출은 거의 모두 여행 예약수수료로 구성됩니다. - Merchant(판매자) 매출
: 여행자의 지불을 촉진하는 여행관련거래에서 발생합니다. 신용카드 처리 리베이트, 고객 처리(예약처리) 수수료, 여행과 관련된 보험매출 등이 포함됩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Merchant 매출은 여행자의 숙소예약이나 자동차 렌트로부터 발생합니다. - 광고와 기타 매출
: 여행제공자나 OTC(Online Traver Company)로의 유입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KAYAK로 부터 발생한 매출 또는 레스토랑 예약서비스나 레스토랑 관리를 위한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는 OpenTable에서 발생한 광고매출로 구성됩니다.
- 사업전략
- 소비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 : 쉽게 예약하도록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Connected Trip의 컨셉에 맞게, 항공편의 지연 상황 등 다양한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별도의 알림없이 자동적으로 지연된 시간을 호텔에 통보하거나 연결된 항공편의 예약을 변경하는 등의 시스템개발을 통한 소비자 경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파트너 전략 : 여행사, 레스토랑, OTC 등과 파트너쉽을 통해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동남아지역에서 이용가능한 차량호출 플랫폼과의 연계로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수단을 제공합니다.
- 멀티 브랜드 전략 :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이 다양한 마케팅 및 비즈니스 전략을 추구하며, 실험과 혁신을 장려하고,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제공하고, 다양한 시장에 집중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습니다.
- 운영중인 서비스
- 부킹닷컴 & 렌탈카닷컴
: 숙박, 렌터카, 항공권 예약 서비스 제공. 2020년말 기준, 220개국에 230만개의 숙박장소를 예약을 40개 언어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숙박장소는 43만개의 호텔, 모텔, 리조트와 193만개의 집, 아파트 혹은 특별한 장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프라이스라인 : 숙박, 렌터카, 항공권의 예약 분야에서 할인된 가격 서비스를 제공
- 아고다 : 주로 아시아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숙박, 육상운송, 항공권예약 서비스를 모두 제공
- KAYAK : 가격비교 서비스(메타서치)
- 오픈테이블 : 식당 예약 서비스
[ 위험요인 Risk Factor ]
- 경쟁과 시장상황이 가장 주요한 위험요인 입니다.
- 경쟁사는 치열하고 끊임없이 진화하며, 신규경쟁자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 Google, Apple, Alibaba, Tencent, Amazon 및 Facebook과 같은 현재 및 잠재적 경쟁 업체 중 일부는 우리보다 훨씬 더 많은 고객 또는 사용자, 소비자 데이터 및 재무 및 기타 리소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측면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비즈니스 (예 : 검색 또는 모바일 장치 비즈니스)를 통해 당사와보다 효과적으로 경쟁 할 수 있습니다.
[ 재무지표 Financial Data ]
- 코로나19 영향으로 모든 사업분야의 매출이 약 50% 가까이 감소하였습니다.
- 전체 연간매출은 67억 달러를 기록했고, 전년대비 약 55% 감소한 수준입니다.
- 비용도 50% 넘게 절감하였지만,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하지만 기타 수입과 세금 환급 등으로 인해서 순이익은 흑자를 유지하였습니다.
- 코로나19 임에도 빠르게 비즈니스를 전환하여 큰 폭의 적자를 내지 않은 것이 인상적입니다.
국내의 하나투어와 같은 여행사들의 경우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한 것과 대조적 입니다.
- 2020년 연간실적보고 SEC Filing Doc
: http://ir.bookingholdings.com/static-files/1bef31b8-a49d-4aed-9a20-0b02e5254007
- 2020년 연갈실적보고 IR 자료
: http://ir.bookingholdings.com/static-files/8134bee8-1555-48ce-b8c7-3bc1164364b4
매일 한 종목씩 분석하고 있으니, "좋아요" 와 "구독"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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