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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미국 & 한국

[해외주식] 쇼피파이(SHOP) - 2020년 연간 실적발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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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북미에서 떠오르는 온라인 쇼핑의 강자 쇼피파이(Shopify)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형태 : B2B
  • 사업군 : IT, 서비스

먼저, 쇼피파이의 비즈니스와 경쟁자, 재무지표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 Business ]

  • 모든 크기의 retail busineess를 시작하고, 성장시키고, 관리하는 믿을만한 툴을 제공하는 Global commerce 회사이다.
  • 재고관리, 주문관리, 지불, 배송, 소비자와의 관계생성, 제품 소싱, 분석, 레포트 등 모든 것을 하나의 지원 업무로 통합하여 제공한다.
  • 회사의 수익의 원천은 구독 솔루션과 판매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사는 추가적인 구독매출을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상인에게 POS 등을 제공하여 만들어낸다.
  • 회사는 쇼피파이 Payment와 쇼피파이 Shipping(배송)과 관련된 판매 솔루션 매출을 벌어들인다

사업과 관련된 매출과 비용인식은 분야별로 다음과 같이하고 있다.

- 구독 솔루션 (Subscription Solution)

  • 계약기간 전반에 대한 비율을 기반으로 플랫폼 구독 판매 구독매출을 인식한다.
  • 계약기간은 월, 연, 다년간 구독기간으로 한다.
  • 유료의 테마나 앱의 판매 매출은 통제권이 이관될때(고객이 사용을 시작할때) 인식한다.

- 판매 솔루션 (Merchant Solution) 

  • 쇼피파이 Payment, 쇼피파이 Shipping(배송) 등으로부터 매출을 벌어들인다. 그리고 거래가 발생한 시점에 취급 수수료를 인식한다
  • POS 하드웨어의 판매의 경우 매출은 판매시점에 인식한다.
  • 쇼피파이 App Sotre에서 광고매출은 광고앱에서 클릭하였을 때, 인식한다.
  • 쇼피파이 이메일 매출은 메일발송량을 기반으로 인식한다.
  • 회사는 쇼피파이 Capital로부터 MCA(판매대금 사전정산)와 대출프로그램을 통해 매출을 벌어들인다.

- 소프트웨어 개발비

  • R&D 비용은 기본적으로 인건비, 계약 또는 고문료, 주식기반 보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경쟁 Competitor ]

  • e-Commerce 라는 도메인에서는 아마존, 월마트, eBay 와 같은 기존 Retail on/off-line 플랫폼이 경쟁자 입니다.

  •  개인상점을 제공하는 플랫폼 업체로는 쇼피파이, WooCommerce(워드프레스 진영의 오픈소스), Wix.com(NASDAQ:WIX) 등이 있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있는 플랫폼은 역시나 쇼피파이 입니다.

 

[ 재무지표 ]

  • 매출은 크게 2가지 항목으로 나뉜다. 솔루션 구독료와 솔루션에서 발생한 유료서비스(Merchant solution)로 볼 수 있다.
  • Merchant solution은 위의 비즈니스 항목에서 설명한대로, paymenet나 shipping, email 발송 등을 통해서 수수료나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매출이다.
  • Subscription solution 매출이 늘었다는 것은 전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였거나, 더 큰 규모의 고객을 확보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년대비 41% 늘어난 약 9억 달러를 기록했다. 
  • Merchant solution 매출은 yoy 100% 이상 상승한 20억 달러를 기록했다.
  • Subscription 분야에서는 고정비가 적지만, Merchant 분야에서는 제3자와 연동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사용한 만큼(Pay as you go) 쇼피파이도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Subscription 분야의 Cost는 적지만, Merchant 분야의 Cost는 매출과 같은 방향으로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 2021년은 쇼피파이에 역사적인 한 해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해서 오프라인 영업을 하던 상점들이 문을 닫았고, 이후에 Shopify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온라인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또, 요식업에서도 Shopify를 통해서 온라인 매출을 만들고, 배달과 연계하면서 사업을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 그 결과, 쇼피파이는 9000만 달러 가량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을 하였습니다. 순이익으로는 3억 달러(3300억가량)를 기록하였으니, 앞으로는 회사의 존망을 걱정하진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 2020년 4분기 실적보고(IR) : s27.q4cdn.com/572064924/files/doc_presentations/2021/Shopify-Investor-Deck-Q4-2020.pdf

- 2020년 연간실적보고(SEC) : www.sec.gov/ix?doc=/Archives/edgar/data/0001594805/000159480521000008/shop-20201231_d2.htm

 

Inline XBRL Viewer

 

www.sec.gov

 

[ 전망 ]

  • 쇼피파이는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하나씩 플랫폼을 고도화 시키고 있습니다.
  • 단기적으로는 Core 서비스에 집중하고, 그 역량을 통해 Offline(Retail POS연동) 매장과 해외로의 확장을 시도할 예정이며, 미래에는 결국 쇼피파이 Fullfillment Network을 통해서 판매자가 물품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배송 및 백오피스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해외주식 종목... 무엇을 사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한줄기 빛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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